수용미학은 문학의 “수용” 과 “작용” 의
측면, 문학의 “소통적” 특성, 작품의 “대화적인”, “과정적인” 관계를 중시한다. 독자
의 중재를 통해서야 작품이 받아들임(수동적인 수용)에서 비판적인 이해(능동적인 수
용)로, 인정된 미학적 규범들로부터 이 규범을 능가하는 생산
절망이 꿈틀대는 공간이었다. 우리가 사진과 영화의 이미지를 “대도시의 미학”으로 부를 수 있는 이유는 이들 매체가 대도시의 인구집중과 익명성, 대도시 거리의 단편적이며 추상적인 공간체험, 거대서사적 전망을 상실한 우연적이며 매혹적인 인상의 연속을 가장 리얼하게 포착하였기 때문이다.
[ 서론]
슬램덩크, 세일러문, 에반게리온... 제목만 들어도 고개가 끄덕여지는 만화 제목들이다. 재패니메이션은 일본이 낳은 낯선 문화가 아니다. 외래문화에 대한 선별적인 수용과 비판이 남무 하지만, 어느새 일본 문화가 우리의 삶 속에 깊이 자리 잡고 있다는 사실을 부정하기는 쉽지 않다. 일본 문
. 소설에서는 작중인물끼리도 대립하고 작중인물과 서술자도 대립하고 나아가서는 그 소설의 작중인물․서술자와 독자도 대립한다. 따라서 대립의 측면에서만 판소리의 미학을 논할 수는 없다. 판소리를 판소리답게 하는 것은 대립에 있는 것이 아니라 웃음으로써 대립을 표출한다는 데 있다.
<춘향전>은 형성된 이래로, 현재까지 전하는 고소설 중 가장 친숙하고 대표적인 작품이다. 고소설이 다양한 형태를 취하며 대중의 인기와 지지를 얻고자 한 결과, 작품이 향유되던 시기와 계층에 따라, 새로운 내용과 형식으로 확대, 재생산되어 거대한 이본군으로 전승되는 가장 전형적인 예를 보여주
대중문화라고 하는 것은 사전적인 의미로 대중사회를 기반으로 하는 문화를 일컫는다.
현대의 대중문화는 이전 단계에서 볼 수 있던 일부 엘리트만의 고급문화와 기층(基層)에 2있는 토착적인 민속문화와의 사이에 나타난 중간문화를 이르기도 한다. 종래 문화의 향수(享受)는 지극히 한정된 일부 계
영상 역사상 큰 의미를 지닌다. 사진술을 기반으로 해서 다양한 영상매체들이 20세기에 발명되기 시작하였고 마침내 영상물이 시각 커뮤니케이션의 중심에 위치하는 영상문화의 시대가 도래된 것이다. 따라서 "이미지란 무엇인가?" 란 질문은 다시 "영상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으로 치환될 수 있다. 한
독서 활동 상황 기재 도입 배경
2007년에 ‘학교 생활 기록 작성 및 관리 지침’을 개정하여 학교 생활 기록부에 독서 활동 등과 관련된 정보를 추가로 담도록 했다.
개정된 지침은 수능이 등급제로 바뀜에 따라 수능보다는 학생부에 더 높은 비중을 두고 대학 신입생을 선발할 수 있도록 학생부 기
Ⅰ. 독일문학의 성격
현재 영미 언어권 나라들에서 행해지는 German Studies로서의 독일학은 영미식의 명칭이 알려주는 바와 같이 일정한 테제와 이론적 틀에 따른 연역적 학문연구의 방법론에 근거하고 있다기 보다는, 독일의 문학, 역사, 문화, 철학, 사회, 경제, 정치, 과학기술, 교육 등을 망라하는 독
문화 개방은 역사교과서 왜곡 파문과 만나면서 잠정 중단되었다. 그 후 2003년, 2차 방송 개방으로 케이블 텔레비전과 위성방송은 대중가요와 15세 이상 등급의 모든 드라마를 편성할 수 있게 되었지만 지상파 방송에서 드라마, 대중가요의 완전 개방은 사실상 유보된 것과 다름없다. 당시 정부는 이 부분